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30개 커피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소비자들의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다. 2020년 11월 4일부터 2020년 12월 4일까지의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1,569,16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측정했다. 지난 2020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6,279,690개와 비교해보면 84.23%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스타벅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161,307 미디어지수 916,947 소통지수 581,774 커뮤니티지수 173,173 사회공헌지수 51,4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84,67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062,527과 비교하면 39.86% 상승했다.
3위, 이디야 브랜드는 참여지수 240,659 미디어지수 838,827 소통지수 98,915 커뮤니티지수 51,114 사회공헌지수 15,5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45,03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02,346과 비교하면 147.84% 상승했다.
4위, 할리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33,412 미디어지수 601,920 소통지수 61,502 커뮤니티지수 41,946 사회공헌지수 4,3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43,13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49,956과 비교하면 237.31% 상승했다.
5위, 메가커피 브랜드는 참여지수 416,745 미디어지수 313,038 소통지수 41,132 커뮤니티지수 11,245 사회공헌지수 11,9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94,09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61,471과 비교하면 41.4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커피전문점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11월 4일부터 2020년 12월 4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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