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소비자들이 사랑받는 생수 브랜드 20개에 대해서 지난 2020년 10월 23일부터 2020년 11월 23일까지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2,444,07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생수 브랜드 소비를 분석했다. 지난 10월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2,499,350개와 비교하면 2.21% 줄어들었다.
브랜드평판분석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브랜드와 소비자와의 관계를 측정한 것이다.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자들이 만들어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어 분류하여 평판알고리즘을 통해 지수한 것이다. 생수 브랜드평판분석은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생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다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342,402 소통지수 358,659 커뮤니티지수 229,7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30,858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905,153과 비교하면 2.84% 상승했다.
2위, 에비앙 브랜드는 참여지수 111,172 소통지수 132,565 커뮤니티지수 31,1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4,917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29,195와 비교하면 16.49% 하락했다.
3위, 백산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108,555 소통지수 118,706 커뮤니티지수 19,5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6,854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63,619와 비교하면 50.87.% 상승했다.
4위, 스파클생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124,948 소통지수 74,278 커뮤니티지수 17,1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6,421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89,236과 비교하면 14.37% 상승했다.
5위, 아이시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88,649 소통지수 62,984 커뮤니티지수 32,9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4,611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20,732와 비교하면 16.36%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생수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10월 23일부터 2020년 11월 23일까지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