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샴푸 브랜드 30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0년 9월 26일부터 2020년 10월 26일까지의 샴푸 브랜드 빅데이터 27,753,421개를 분석했다. 지난 9월 샴푸 브랜드빅데이터 25,481,088개와 비교하면 8.92%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샴푸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샴푸 브랜드평가지표에는 브랜드채널 평가, 브랜드에 대한 평판리스크, 브랜드 마케팅지표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샴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앙방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446,410 소통지수 612,625 커뮤니티지수 503,2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62,235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374,776과 비교하면 13.64% 상승했다.
2위, 아베다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472,268 소통지수 654,970 커뮤니티지수 429,3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56,570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299,918과 비교하면 19.74% 상승했다.
3위, 닥터그루트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743,324 소통지수 538,650 커뮤니티지수 266,28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48,261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291,888과 비교하면 19.84% 상승했다.
4위, TS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457,400 소통지수 479,870 커뮤니티지수 587,295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24,565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214,078과 비교하면 25.57% 상승했다.
5위, 다슈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658,136 소통지수 597,240 커뮤니티지수 234,8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90,210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544,756과 비교하면 173.5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샴푸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9월 26일부터 2020년 10월 26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