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장지는 일상 생활 또는 화장실에서 바닥의 잔 부스러기나 액체 따위를 닦을 때 사용하는 얇은 종이를 일컫는 말이다. 액체 흡수력이 매우 높으며 간단한 오물은 손쉽게 닦아 버릴 수 있다. 휴지의 종류에는 둥근 기둥 모양으로 말려진 것(두루마리 휴지), 사각형 상자에서 한 장씩 꺼내어 쓸 수 있게 한 것(티슈) 등이 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화장지 브랜드에 대해 브랜드 빅데이터를 통한 평판조사를 했다. 20개 화장지 브랜드평판 분석은 2020년 9월 21일부터 2020년 10월 21일까지의 화장지 브랜드 빅데이터 6,744,87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브랜드와 관계 분석을 통해 브랜드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9월 화장지 브랜드 빅데이터 7,579,691개와 비교하면 11.0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화장지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소통량, 커뮤니티 노출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와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화장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크리넥스 화장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349,549 소통지수 228,825 커뮤니티지수 391,28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69,662가 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960,100과 비교하면 1.00% 상승했다.
2위, 모나리자 화장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113,529 소통지수 330,825 커뮤니티지수 461,6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06,010이 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830,036과 비교하면 9.15% 상승했다.
3위, 잘풀리는집 화장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105,846 소통지수 356,400 커뮤니티지수 282,5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44,832가 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533,582와 비교하면 39.59% 상승했다.
4위, 깨끗한나라 화장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41,613 소통지수 260,000 커뮤니티지수 394,6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6,221이 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894,248과 비교하면 22.14% 하락했다.
5위, 헬로키티 화장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300,681 소통지수 158,400 커뮤니티지수 211,0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70,175가 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686,053과 비교하면 2.31% 하락했다.

이어 "화장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화장지 브랜드 빅데이터 7,579,691개와 비교하면 11.0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3.46% 하락, 브랜드소통 10.88% 하락, 브랜드확산 2.88%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화장지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9월 21일부터 2020년 10월 21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