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화장품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0년 9월 19일부터 2020년 10월 19일까지의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987,335개를 분석했다. 지난 9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682,920개와 비교하면 13.03%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2위, 아모레퍼시픽 ( 대표 서경배, 안세홍 ) 브랜드는 참여지수 580,782 미디어지수 533,169 소통지수 420,712 커뮤니티지수 143,722 시장지수 1,158,362 사회공헌지수 78,7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15,514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333,098과 비교하면 12.53% 하락했다.
3위, 한국콜마 ( 대표 안병준, 이호경 ) 브랜드는 참여지수 430,308 미디어지수 87,416 소통지수 103,817 커뮤니티지수 54,788 시장지수 126,013 사회공헌지수 9,5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11,848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098,433과 비교하면 26.09% 하락했다.
4위, 코스맥스 ( 대표 최경, 이병만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4,298 미디어지수 81,089 소통지수 162,069 커뮤니티지수 45,002 시장지수 144,080 사회공헌지수 5,9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32,463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658,265와 비교하면 11.27% 상승했다.
5위, 아모레G ( 대표 서경배, 배동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9,863 미디어지수 14,062 소통지수 22,397 커뮤니티지수 25,067 시장지수 472,394 사회공헌지수 9,13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2,919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59,741과 비교하면 151.37% 상승했다.

이어 "2020년 10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9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682,920개와 비교하면 13.0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4.16% 하락, 브랜드이슈 14.01% 하락, 브랜드소통 4.81% 하락, 브랜드확산 6.32% 상승, 브랜드시장 10.22% 하락, 브랜드공헌 25.07%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9월 19일부터 2020년 10월 19일까지의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