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 30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브랜드 평판을 측정했다.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평판 2020년 10월 분석결과는 2020년 9월 17일부터 2020년 10월 18일까지의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 빅데이터 31,282,90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지난 9월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 빅데이터 46,524,530개와 비교하면 32.76%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로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업비트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는 참여지수 5,975,814 미디어지수 233,157 소통지수 344,449 커뮤니티지수 661,1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214,560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0,833,564와 비교하면 33.41% 하락했다.
3위, 포블게이트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는 참여지수 3,532,474 미디어지수 87,352 소통지수 56,179 커뮤니티지수 160,3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36,352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282,400과 비교하면 16.88% 상승했다.
4위, 코인원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는 참여지수 2,967,184 미디어지수 78,814 소통지수 124,735 커뮤니티지수 429,68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00,420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6,192,158과 비교하면 41.86% 하락했다.
5위, 코인빗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는 참여지수 2,366,710 미디어지수 164,195 소통지수 90,501 커뮤니티지수 551,9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73,374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0,106,339와 비교하면서 68.6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9월 17일부터 2020년 10월 18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