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게임 상장기업 33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0년 9월 11일부터 2020년 10월 12일까지의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0,951,314개를 분석했다. 지난 9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7,114,235개와 비교하면 16.6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에 대한 공헌도, 시장의 평가로 측정된다.

2위, 엔씨소프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554,790 소통지수 385,008 커뮤니티지수 244,824 사회공헌지수 510,465 시장지수 6,030,0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725,090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8,250,186과 비교하면 6.36% 하락했다.
3위, 골프존 브랜드는 참여지수 241,136 소통지수 327,437 커뮤니티지수 503,868 사회공헌지수 557,912 시장지수 156,9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87,253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798,617과 비교하면 0.63% 하락했다.
4위, 펄어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66,986 소통지수 200,615 커뮤니티지수 106,860 사회공헌지수 55,628 시장지수 1,007,1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37,257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857,742와 비교하면 17.25% 하락했다.
5위, 컴투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17,157 소통지수 209,227 커뮤니티지수 243,482 사회공헌지수 145,614 시장지수 555,7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71,225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792,519와 비교하면 29.08% 하락했다.

이어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7,114,235개와 비교하면 16.6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9.44% 하락, 브랜드소통 20.69% 하락, 브랜드확산 48.58% 상승, 브랜드 공헌 20.69% 하락, 브랜드 시장 10.50%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게임기업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9월 11일부터 2020년 10월 12일까지의 33개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이번에 브랜드평판 분석한 게임기업은 넷마블, 엔씨소프트, 골프존, 펄어비스, 컴투스, 웹젠, 넵튠, 네오위즈, 위메이드, 더블유게임즈, 썸에이지, 엠게임, 넥슨지티, 조이시티, 베스파, 선데이토즈, 미투온, 게임빌, 액토즈소프트, 액션스퀘어, SNK, 미투젠, 넷게임즈, 엔터메이트, 플레이위드, 한빛소프트, 조이맥스, 데브시스터즈, 바른손이앤에이, 드래곤플라이 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