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인 미샤, 이니스프리, 아리따움, 더페이스샵, 에뛰드하우스, 토니모리, 스킨푸드, 더샘, 네이처리퍼블릭, 잇츠스킨, 올리브영, 홀리카홀리카, 비욘드 에 대해 브랜드 빅데이터를 통한 평판조사를 하였다.
13개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는데, 2020년 9월 7일부터 2020년 10월 7일까지의 화장품 유통 브랜드 빅데이터 13,254,71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2020년 9월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2,872,617개와 비교해보면 2.97%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소통량, 커뮤니티 노출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브랜드 사회공헌가치로 측정된다.

2위, 이니스프리 브랜드는 참여지수 642,330 미디어지수 681,088 소통지수 714,978 커뮤니티지수 136,101 사회공헌지수 45,2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19,719가 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936,414와 비교하면 14.63% 상승했다.
3위, 미샤 브랜드는 참여지수 283,140 미디어지수 533,120 소통지수 805,324 커뮤니티지수 267,994 사회공헌지수 25,87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15,455가 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972,426과 비교하면 2.89% 하락했다.
4위, 아리따움 브랜드는 참여지수 281,450 미디어지수 174,080 소통지수 306,207 커뮤니티지수 44,846 사회공헌지수 4,0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10,602가 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910,440과 비교하면 10.97% 하락했다.
5위, 더페이스샵 브랜드는 참여지수 182,260 미디어지수 300,288 소통지수 175,329 커뮤니티지수 35,251 사회공헌지수 9,5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2,675가 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717,692와 비교하면 2.09% 하락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