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6개 대형마트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20년 9월 2일부터 2020년 10월 5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10,488,49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020년 9월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9,783,104개와 비교하면 7.21%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대형마트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소통량, 브랜드의 확산 크기, 사회에 대한 공헌지표로 측정된다.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이마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1,183,663 소통지수 700,454 커뮤니티지수 663,341 사회공헌지수 85,7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33,250으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2,323,883과 비교하면 13.31% 상승했다.
2위, 코스트코 브랜드는 참여지수 868,429 소통지수 769,892 커뮤니티지수 606,797 사회공헌지수 68,6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13,764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2,332,441과 비교하면 0.80% 하락했다.
3위, 홈플러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815,807 소통지수 734,347 커뮤니티지수 529,534 사회공헌지수 77,5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57,197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2,082,262와 비교하면 3.60% 상승했다.
4위, 롯데마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564,815 소통지수 662,204 커뮤니티지수 790,972 사회공헌지수 80,70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98,692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1,773,464와 비교하면 18.34% 상승했다.
5위, 하나로마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84,660 소통지수 453,405 커뮤니티지수 414,646 사회공헌지수 98,5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51,305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979,927과 비교하면 7.28% 상승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