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24개 증권사 브랜드에 대해서 2020년 8월 9일부터 2020년 9월 9일까지의 증권사 브랜드 빅데이터 39,596,95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증권사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지난 2020년 8월 증권사 브랜드 빅데이터 35,091,679개와 비교해보면 12.84%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증권사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증권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가 포함했다.

증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투자증권 ( 대표 정일문 ) 브랜드는 참여지수 2,235,105 미디어지수 736,169 소통지수 374,101 커뮤니티지수 607,307 사회공헌지수 160,2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12,887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295,529와 비교하면 24.80% 상승했다.
2위, 삼성증권 ( 대표 장석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2,616,640 미디어지수 527,027 소통지수 302,563 커뮤니티지수 322,640 사회공헌지수 92,2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 3,861,088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530,271과 비교하면 52.60% 상승했다.
3위, KB증권 ( 대표 김성현, 박정림 ) 브랜드는 참여지수 785,104 미디어지수 867,046 소통지수 1,013,166 커뮤니티지수 586,748 사회공헌지수 157,78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09,850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673,557과 비교하면 27.54% 상승했다.
4위, 키움증권 ( 대표 이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1,677,719 미디어지수 378,822 소통지수 778,407 커뮤니티지수 310,109 사회공헌지수 27,7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72,807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982,710과 비교하면 20.34% 하락했다.
5위, NH투자증권 ( 대표 정영채 )브랜드는 참여지수 1,276,246 미디어지수 751,721 소통지수 514,305 커뮤니티지수 180,196 사회공헌지수 83,3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05,773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531,494와 비교하면 20.55% 하락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