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기저귀 브랜드 23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0년 7월 28일부터 2020년 8월 28일까지의 기저귀 브랜드 빅데이터 5,278,736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7월 기저귀 브랜드 빅데이터 5,017,919개와 비교하면 5.20%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기저귀 브랜드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신제품런칭센터에서 분석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되었다.

2위, 팸퍼스 기저귀 브랜드는 참여지수 227,919 소통지수 205,743 커뮤니티지수 203,805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7,467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600,973과 비교하면 6.07% 상승했다.
3위, 하기스 기저귀 브랜드는 참여지수 233,700 소통지수 217,180 커뮤니티지수 175,7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26,626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693,788과 비교하면 9.68% 하락했다.
4위, 킨도 기저귀 브랜드는 참여지수 180,072 소통지수 142,080 커뮤니티지수 96,9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9,124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11,115와 비교하면 1.95% 상승했다.
5위, 리베로 기저귀 브랜드는 참여지수 167,280 소통지수 105,783 커뮤니티지수 97,8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0,892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31,391과 비교하면 14.02% 하락했다.

이어 "2020년 8월 기저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페넬로페 기저귀는 링크분석에서 "안심하다, 안전하다, 선호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미라클기저귀, 씬씬씬, 팬티기저귀"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70.59% 긍정비율로 분석되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기저귀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7월 28일부터 2020년 8월 28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브랜드 유통에 대한 채널 평가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분석하였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