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가정용품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0년 7월 26일부터 2020년 8월 26일까지의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821,762개를 분석했다. 지난 7월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862,805개와 비교하면 19.93%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2위, 위닉스 ( 대표 윤희종, 윤철민 ) 브랜드는 참여지수 793,100 미디어지수 214,278 소통지수 645,959 커뮤니티지수 290,006 시장지수 285,968 사회공헌지수 90,3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19,662 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780,177과 비교하면 30.31% 상승했다.
3위, 오텍 ( 대표 강성희 ) 브랜드는 참여지수 923,220 미디어지수 67,329 소통지수 247,820 커뮤니티지수 248,460 시장지수 202,582 사회공헌지수 223,0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12,464 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726,316 과 비교하면 163.31% 상승했다.
4위, 파세코 ( 대표 유일한 ) 브랜드는 참여지수 724,527 미디어지수 111,681 소통지수 485,095 커뮤니티지수 221,134 시장지수 138,074 사회공헌지수 149,6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30,155 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581,241과 비교하면 15.74% 상승했다.
5위, 경동나비엔 ( 대표 손연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434,850 미디어지수 118,094 소통지수 254,970 커뮤니티지수 194,330 시장지수 570,497 사회공헌지수 217,406과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90,14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782,537과 비교하면 0.43% 상승했다.

이어 "2020년 8월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7월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862,805개와 비교하면 19.9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6.49% 상승, 브랜드이슈 1.40% 상승, 브랜드소통 34.60% 상승, 브랜드확산 20.18% 상승, 브랜드시장 8.67% 상승, 브랜드공헌 31.56%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7월 26일부터 2020년 8월 26일까지의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