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향수 브랜드에 대해 브랜드 빅데이터를 통한 평판조사를 했다. 30개 향수 브랜드평판 분석은 2020년 7월 17일부터 2020년 8월 17일까지의 향수 브랜드 빅데이터 17,289,04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브랜드와 관계 분석을 통해 브랜드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7월 브랜드 빅데이터 19,745,803개와 비교하면 12.4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향수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소통량, 커뮤니티 노출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향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조말론 향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667,445 소통지수 963,261 커뮤니티지수 952,8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83,510가 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450,424와 비교하면 5.43% 상승했다.
2위, 샤넬 향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505,005 소통지수 874,981 커뮤니티지수 835,67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15,662가 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540,185와 비교하면 12.78% 하락했다.
3위, 딥디크 향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290,100 소통지수 536,904 커뮤니티지수 512,97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39,980가 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377,054와 비교하면 2.69% 하락했다.
4위, 구찌 향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96,940 소통지수 455,679 커뮤니티지수 230,73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83,350가 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979,950과 비교하면 20.06% 하락했다.
5위, 불가리 향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232,918 소통지수 275,343 커뮤니티지수 265,39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73,658가 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901,837과 비교하면 14.21%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향수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7월 17일부터 2020년 8월 17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