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산 자동차 기업 5개 브랜드의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20년 6월 21일부터 2020년 7월 21일까지의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9,381,07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를 알아냈다. 지난 6월 국산 자동차 브랜드 빅데이터 9,287,026개와 비교하면 1.01%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자동차 ( 대표 정의선, 이원희, 하언태 ) 브랜드는 참여지수 2,103,872 미디어지수 1,651,254 소통지수 263,217 커뮤니티지수 695,7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14,128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5,432,992와 비교하면 13.23% 하락했다.
3위, 르노삼성자동차 ( 대표 도미닉시뇨라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3,997 미디어지수 321,204 소통지수 36,421 커뮤니티지수 197,87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9,499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58,343와 비교하면 54.80% 상승했다.
4위, 쌍용자동차 ( 대표 예병태 ) 브랜드는 참여지수 164,354 미디어지수 221,808 소통지수 65,402 커뮤니티지수 110,4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1,983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66,664와 비교하면 53.27% 상승했다.
5위, 한국지엠 ( 대표 카허카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3,708 미디어지수 314,298 소통지수 13,747 커뮤니티지수 22,04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3,801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02,665와 비교하면 23.50% 상승했다.

이어 "2020년 7월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자동차 ( 대표 정의선, 이원희, 하언태 ) 브랜드는 1967년 12월에 설립됐다.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다. 소형 SUV인 코나,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 제네시스 G70 등을 출시하여 SUV 및 고급차 라인업을 강화 하고, 수소전기차 넥소를 출시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6월 21일부터 2020년 7월 21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