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7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카니발... 2위 쏘렌토, 3위 싼타페 順

김수아 기자

2020-07-22 09:19:03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7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카니발... 2위 쏘렌토,  3위 싼타페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2020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카니발 2위 쏘렌토 3위 싼타페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6월 21일부터 2020년 7월 21일까지의 국산자동차 브랜드 빅데이터 17,177,31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를 알아냈다. 지난 6월 국산 자동차 브랜드 빅데이터 18,626,604개와 비교하면 7.78%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7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카니발... 2위 쏘렌토,  3위 싼타페 順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2020년 7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카니발, 쏘렌토, 싼타페, 아반떼, QM6, 그랜저, K5, 셀토스, XM3, 스포티지, G80, 코나, K7, SM6, 렉스턴, 팰리세이드, 투싼, K3, 모닝, 레이, 넥쏘, GV80, 코란도, 니로, 쏘나타, 포터, 스팅어, 스타렉스, 쏘울, 트레일블레이저 순으로 분석됐다.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카니발 브랜드는 참여지수 480,854 미디어지수 480,032 소통지수 28,609 커뮤니티지수 82,8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72,324 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974,183와 비교하면서 10.07% 상승했다.

2위, 쏘렌토 브랜드는 참여지수 427,518 미디어지수 428,936 소통지수 20,632 커뮤니티지수 76,8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53,981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795,385와 비교하면서 19.94% 상승했다.

3위, 싼타페 브랜드는 참여지수 367,492 미디어지수 456,964 소통지수 23,323 커뮤니티지수 97,2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45,022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817,195와 비교하면서 15.64% 상승했다.

4위, 아반떼 브랜드는 참여지수 425,874 미디어지수 366,018 소통지수 22,756 커뮤니티지수 73,1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87,827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113,319와 비교하면서 20.25% 하락했다.

5위, QM6 브랜드는 참여지수 319,206 미디어지수 365,862 소통지수 20,396 커뮤니티지수 72,74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78,212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52,874와 비교하면서 120.53% 상승했다.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7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카니발... 2위 쏘렌토,  3위 싼타페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7월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카니발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국산 자동차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국산 자동차 브랜드 빅데이터 18,626,604개와 비교하면 7.78% 줄어들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11% 상승, 브랜드이슈 3.10% 상승, 브랜드소통 19.57% 상승, 브랜드확산 56.2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카니발 브랜드는 기아자동차의 장수 브랜드 차량이다. 1998년 1월 28일 국내 최초의 미니밴을 선보이며 ‘자유롭고 낭만적인 레저를 추구하는 현대인의 꿈을 실현하는 차’라는 의미에서 행사, 축제, 잔치를 뜻하는 ‘카니발(Carnival)’을 차명으로 선택했다. IMF 사태에 휩쓸려 파산 직전까지 몰렸던 기아자동차를 살린 1등공신이다. 북미에서는 카니발(CARNIVAL) 대신 세도나(SEDONA)라는 이름으로 팔리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6월 21일부터 2020년 7월 21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