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향수 브랜드에 대해 브랜드 빅데이터를 통한 평판조사를 했다. 30개 향수 브랜드평판 분석은 2020년 5월 16일부터 2020년 6월 16일까지의 향수 브랜드 빅데이터 20,268,56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브랜드와 관계 분석을 통해 브랜드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5월 브랜드 빅데이터 24,578,511개와 비교하면 17.5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향수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소통량, 커뮤니티 노출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향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조말론 향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720,500 소통지수 557,948 커뮤니티지수 734,86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13,314가 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804,800와 비교하면 28.22% 하락했다.
2위, 샤넬 향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339,421 소통지수 573,783 커뮤니티지수 753,80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67,010가 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488,140 와 비교하면 33.00% 하락했다.
3위, 구찌 향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112,398 소통지수 698,474 커뮤니티지수 479,21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90,088가 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273,440 와 비교하면 1.31% 상승했다.
4위, 바이레도 향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122,813 소통지수 566,227 커뮤니티지수 526,10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15,145가 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034,804 와 비교하면 17.43% 상승했다.
5위, 딥디크 향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273,725 소통지수 433,963 커뮤니티지수 447,70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55,395가 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760,932와 비교하면 34.3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향수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5월 16일부터 2020년 6월 16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