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화장품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0년 5월 16일부터 2020년 6월 16일까지의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247,212개를 분석했다. 지난 5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884,578개와 비교하면 25.68%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SK바이오랜드 ( 대표 이근식 ) 브랜드는 참여지수 3,979,185 미디어지수 210,455 소통지수 166,590 커뮤니티지수 94,152 시장지수 62,068 사회공헌지수 34,5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47,018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137,956 와 비교하면 299.58% 상승했다.
2위, LG생활건강 ( 대표 차석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286,794 미디어지수 812,292 소통지수 244,362 커뮤니티지수 543,400 시장지수 2,357,496 사회공헌지수 178,0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22,375 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5,030,090 와 비교하면 12.08% 하락했다.
3위, 아모레퍼시픽 ( 대표 서경배, 안세홍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16,323 미디어지수 726,985 소통지수 471,722 커뮤니티지수 188,405 시장지수 1,131,110 사회공헌지수 93,58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28,12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557,957와 비교하면 1.97% 상승했다.
4위, 한국콜마 ( 대표 윤상현, 안병준, 이호경 ) 브랜드는 참여지수 886,176 미디어지수 197,097 소통지수 139,261 커뮤니티지수 102,586 시장지수 114,415 사회공헌지수 21,60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61,141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118,811와 비교하면 30.60% 상승했다.
5위, 현대바이오사이언스 ( 대표 오상기 ) 브랜드는 참여지수 367,931 미디어지수 128,898 소통지수 197,283 커뮤니티지수 103,789 시장지수 52,324 사회공헌지수 26,79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77,014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654,965와 비교하면 33.90% 상승했다.

이어 "2020년 6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5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884,578개와 비교하면 25.68%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4.45% 상승, 브랜드이슈 19.51% 상승, 브랜드소통 1.58% 하락, 브랜드확산 4.35% 하락, 브랜드시장 4.79% 하락, 브랜드공헌 322.71%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5월 16일부터 2020년 6월 16일까지의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