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5월 9일부터 2020년 6월 9일까지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생명보험사 브랜드 빅데이터 15,066,88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로 생명보험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지난 5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16,090,582 개와 비교하면 6.36%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생명보험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증권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와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요원의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도 추가했다.

2위, 삼성생명 ( 대표 전영묵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88,805 미디어지수 696,485 소통지수 499,350 커뮤니티지수 143,008 사회공헌지수 208,102 CEO지수 98,95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34,70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604,776 와 비교하면 8.83% 상승했다.
3위, 교보생명 ( 대표 신창재, 윤열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558,215 미디어지수 311,705 소통지수 177,900 커뮤니티지수 59,470 사회공헌지수 162,310 CEO지수 28,2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97,889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528,547과 비교하면 15.09% 하락했다.
4위, 신한생명 ( 대표 성대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654,609 미디어지수 177,193 소통지수 99,689 커뮤니티지수 119,802 사회공헌지수 151,820 CEO지수 73,98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77,102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606,057과 비교하면 20.48% 하락했다.
5위, 흥국생명 ( 대표 조병익 ) 브랜드는 참여지수 408,722 미디어지수 290,040 소통지수 169,147 커뮤니티지수 81,865 사회공헌지수 86,520 CEO지수 49,3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85,620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103,557과 비교하면 1.63% 하락했다

이어 "생명보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16,090,582 개와 비교하면 6.36%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95% 상승, 브랜드이슈 14.99% 상승, 브랜드소통 48.34% 하락, 브랜드확산 11.55% 하락, 브랜드공헌 110.522% 상승, CEO평가 33.08%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