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군, '건강계단' 설치 걷기운동 효과 홍보

이병학 기자

2019-01-24 12:10:05

영동군, '건강계단' 설치 걷기운동 효과 홍보
[빅데이터뉴스 이병학 기자] 충북 영동군보건소는 계단걷기의 효과를 알리기 위해 보건소 내 통합건강증진실, 건강증진관리실 2곳에 '건강계단'을 설치해 눈길을 끌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사회구조의 서구화와 교통수단의 발달에 의해 주민들의 신체 활동 실천율은 해가 갈수록 그 비율이 감소하고 있다.

생활방식과 구조를 변경시킬 수 없는 환경적 제한을 고려할 때 계단걷기는 시간을 할애해 운동할 시간이 없는 주민에게 일상생활 속 신체 활동량을 증가시킬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신체 활동이라 할 수 있다.

특히 계단걷기의 경우 일반적인 걷기의 운동강도보다 운동 효과가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관절염 예방, 심폐 체력 향상,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건강 중요 요소인 체중조절 등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이에 군 보건소는 직원과 방문한 민원인에게 계단걷기의 효과를 수치화해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함으로써 계단이용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건강계단 설치로 어둡고 협소해 보였던 보건소의 계단이 조성 후에는 화사하고 걷고 싶은 계단으로 탈바꿈하는 등 환경개선 효과도 있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박인순 보건소장은 "계단걷기의 생활화는 건강을 챙길 뿐만 아니라 환경까지도 살릴 수 있는 아주 좋은 운동법으로 건강계단 환경조성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건강계단 공공디자인'이 필요한 곳은 영동군보건소 건강증진 담당자에게 문의하면 시안을 받을 수 있다.

이병학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