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4월 한식 프랜차이즈 브랜드평판...1위 한솥·2위 국수나무·3위 원할머니보쌈

장선우 기자

2017-04-17 09:29:53

[빅데이터뉴스 장선우 기자] 4월 한식 프랜차이즈 브랜드평판 조사결과 한솥이 1위를 차지했고 2위는 국수나무, 3위는 원할머니보쌈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한식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본죽, 한솥, 국수나무, 채선당, 원할머니보쌈, 풀잎채 등 21개 한식 프랜차이즈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왔다고 17일 밝혔다. 연구소는 3월 15일부터 2017년 4월 16일까지의 한식 프랜차이즈 브랜드 빅데이터 180만1426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소비습관을 알아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한식 프랜차이즈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고 연구소는 설명했다.
자료=한국기업평판연구소
자료=한국기업평판연구소

4월 한식 프랜차이즈 브랜드평판지수 순위는 한솥, 국수나무, 원할머니보쌈, 채선당, 본죽, 새마을식당, 풀잎채, 육대장, 놀부보쌈, 이바돔감자탕, 순남시래기, 신선설농탕, 돌배기집, 큰맘할매순대국, 안동국밥, 한촌설렁탕, 백암순대, 담소사골순대, 백종원본가, 부산아지매국밥, 명동칼국수샤브샤브 순으로 기록됐다.

1위를 차지한 한솥 브랜드는 참여지수 9만8277, 소통지수 14만179, 커뮤니티지수 9만79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만9246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1만2888와 비교해보면 5.23% 상승했다.
2위인 국수나무 브랜드는 참여지수 9만5448, 소통지수 5만9303, 커뮤니티지수 3만369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만8441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7만7236와 비교해보면 6.32% 상승했다.

3위인 원할머니보쌈 브랜드는 참여지수 9만4489, 소통지수 3만753, 커뮤니티지수 5만35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만8761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6만1759와 비교해보면 10.51%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4월 한식 프랜차이즈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본죽 브랜드는 가맹본부인 본아이에프㈜가 죽과 함께 제공되는 반찬을 특허등록한 제품이라고 속여 가맹점에 공급해온 사실이 적발돼 지난 3일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4600만원의 과징금 처분을 받으면서 브랜드평판지수가 급락하면서 브랜드평판 순위로 1위에서 5위로 떨어졌다”고 분석했다.

장선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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