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빗썸과 코인원이 뒤를 이었다.
10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 등 다양한 채널과 사이트를 대상으로 11월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순위 상위 5곳의 투자자 관심도를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톱5 가상자산거래소로 한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 △고팍스 등이다.
분석 결과, 업비트가 지난달 3만6865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투자자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같은달 30일 왕**이라는 네이버 블로거는 두나무 업비트와 네이버파이낸셜의 합병 소식을 알렸다. 그는 "이들의 합병은 대한민국에 AI를 비롯한 금융 생태계를 완전히 새롭게 구축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같은달 22일 최**라는 네이버 블로거는 수능기념 업비트 업클래스 퀴즈 이벤트 소식을 전달했다. 그는 "업비트가 성인으로 첫 발을 내딛는 수험생들을 위해 업비트가 운영하는 금융 교육 서비스 업클래스에서 퀴즈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디지털 자산 관련 경제 소식을 재미난 퀴즈로 전달할 수 있어 이번 이벤트가 좋은 기회"라고 했다.
같은달 팍스넷의 한 유저는 "디지털자산 거래소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가 '2025 서울국제정원박람회'에서 선보인 '세컨포레스트 : 디지털 치유정원'이 6개월간 약 3만 5000명의 관람객을 유치하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디지털 치유정원은 두나무의 디지털 기술력을 활용해 조성한 가상의 숲이자 도심형 정원으로,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목표로 인간이 자연을 치유하고 자연이 인간을 치유하는 회복의 선순환을 구현하고자 기획됐다"고 설명했다.
빗썸이 2만286건의 정보량으로 관심도 2위를 기록했다.
지난 11월 29일 오*라는 네이버 블로거는 빗썸이 후원하는 SBS 가요대전 2025 응모 방법을 공개했다. 그는 "빗썸 가입 여부와 무관하게 만 15세 이상이면 휴대폰 인증을 거친 후 앱에 접속해서 응모할 수 있다"며 "신규 가입자에게는 7만원 혜택의 상품을 자동으로 제공한다"고 했다.
같은달 19일 감*라는 네이버 블로거는 빗썸이 캄보디아 후이원그룹 범죄자금 흐름을 차단했다는 사실에 주목했다. 그는 "빗썸이 캄보디아 후이원그룹 관련 범죄자금 흐름을 조기에 차단했다"며 "미국 재무부의 발표 전부터 빗썸은 이미 이상 거래를 포착하고 대응을 시작했다"며 호평했다.
같은달 티스토리의 한 유저는 "빗썸나눔이 동대문구 장안1동 주민센터와 협력해 겨울철 취약가구를 위한 김장나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며 "이번 행사에서 빗썸나눔은 직접 담근 김장김치 1500포기를 지역 내 500가구에 전달했다"고 덧붙였다.
코인원이 3713건으로 3위를 기록했다.
지난달 23일 여*이라는 네이버 블로거는 코인원 초대코드 입력 이벤트 글을 게시했다. 그는 "코인원이 신규 투자자에게 초대코드 링크를 통해 추가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가상자산 거래 진입장벽을 낮췄다"며 의의를 전했다.
이밖에 △코빗 2943건 △고팍스 1531건 순으로 확인됐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11월 가상자산 거래소 포스팅 수는 총 6만5341건으로 직전월인 지난 10월 총 6만295건에 비해 5046건, 8.37% 늘었다"면서 "이는 비트코인등 가상자산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다시 높아지고 있다는 방증"이라고 전했다.
곽현철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