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4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본지 의뢰로 뉴스·커뮤니티·카페 등 다양한 채널 및 사이트에서 지난 30일간(2025.09.21~10.20) 올해 10월 신작을 출시하는 국내 게임사 포스팅 수를 조사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정보량 순으로 △스마일게이트(대표 장인아)△넥슨(대표 이정헌) △드림에이지(대표 정우용)등 총 3개사다. 조사 방법은 각 게임사의 이름과 해당 신작 게임명을 결합한 키워드를 기준으로 진행됐다.
스마일게이트의 '카오스 제로 나이트메어(Chaos Zero Nightmare)'가 조사 기간 총 6874건의 포스팅 수를 기록, 이용자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직전 30일 6443건과 비교해 431건 6.69% 증가했다.
10월 ㅇ** 닉네임을 사용하는 유저는 한 커뮤니티 게시글을 통해 스마일게이트의 '카오스 제로 나이트메어 티어표와 CBT 후기'를 게재했다. 그는 카시우스 캐릭터의 성우 목소리를 칭찬하면서 "이 게임은 픽업 없이 게임하면 더 재밌음"이라는 리뷰를 남겨 궁금증을 유발했다.
지난 9월 스토브 자유게시판에 '카제나 후기'라는 제목의 글을 게시한 세니**라는 사용자는 5성을 적게 획득해 레노아 칼리페만 사용했다는 내용을 남기며, 게임 속 시원한 공격 방식과 전투 부분의 캐릭터 붕괴 장면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넥슨의 '아크 레이더스(Arc Raiders)'는 같은 기간 총 6064건의 정보량을 기록, 관심도 2위에 랭크됐다. 직전 같은 기간 4877건과 비교해 1187건 24.34%로 가장 많이 증가했다.
10월 믕**이라는 ID를 사용하는 디시인사이드의 한 유저는 게시글을 통해 기대 이상의 그래픽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그는 "아크 레이더스는 포스트 아포칼립스 세계관이랑 카세트 퓨처리즘 아트가 무척 절묘하게 맞아떨어짐"이라며 게임 콘셉트에 대한 후기를 남겼다.
같은 달 '아크 레이더스' 무료 플레이 기간 중 게임에 참여했다는 빈***이라는 닉네임의 네이버 블로거는 자신의 포스팅을 통해 "타르코프류 게임을 그렇게 선호하지 않아서 찍먹만 해볼까 하는 생각으로 설치했는데 인터페이스도 나름 깔끔하고 완성도가 높은 느낌이 나네요 ㅎㅎ"라며 "프레임도 잘 나오고 그래픽도 볼만합니다"라는 후기를 작성했다.
드림에이지의 '아키텍트(Architect) '는 총 4249건을 기록하며 온라인 관심도 3위를 기록했다. 직전 동 기간 4157건보다 92건 2.21% 증가했다.
지난 9월 '아키텍트' 정식 오픈 전 쇼케이스에 참석한 바**라는 ID의 네이버 블로거는 "아키텍트 트레일러는 역시나 대작 게임다운 뛰어난 인게임 그래픽을 보여줬다"며 "고퀄리티의 필드를 탐험하는 재미도 챙겼다"고 말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최근 30일 10월 신작 게임 총 포스팅 수는 1만7187건으로 전년 동기 1만5477건 대비 1710건, 11.05% 증가했다"며 "출시일이 다가올수록 게임 이용자들의 포스팅 수가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스마일홀딩스의 '카제나'는 지난 9월 공개된 개발자 인터뷰와 사전등록 영상 이후부터 커뮤니티 내 언급량이 급증하며 높은 화제성을 입증했다"며 "출시를 앞둔 최근 닷새간 신규 캐릭터 PV와 미디어 프리뷰가 연달아 공개된 것이 영향을 미쳤다"고 덧붙였다.
한편, '카제나'와 '아키텍트'는 지난 22일 정식 출시했으며, '아크 라이더스'는 오는 30일 공개된다.
정혜영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