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월 1위

김수아 기자

2025-10-15 09:00:52

현대모비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월 1위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현대모비스 2위 금호타이어 3위 현대위아 순으로 나타났다.

15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110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9월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의 110개 자동차부품 상장기업의 브랜드 빅데이터 2,372만247개를 분석했다. 지난 9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77만8,106개와 비교하면 8.92%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5년 10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현대모비스, 금호타이어, 현대위아,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한온시스템, HL만도, 넥센타이어, 에스엘, 성우하이텍, DN오토모티브, 명신산업, 코리아에프티, 세방전지, 일진하이솔루스, SNT모티브, 디아이씨, 화신, 서연이화, 오리엔트정공, 한국단자, 티에이치엔, 우리산업, 대원산업, 모트렉스, 태양금속, 한일단조, 아이에이, 아진산업, 삼보모터스, 대원강업 순이었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모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4만3,512 미디어지수 81만167 소통지수 82만4,611 커뮤니티지수 95만824 시장지수 397만3,7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70만2,873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575만7,543과 비교해보면 16.42%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77만8,106개와 비교하면 8.92%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2.75% 상승, 브랜드이슈 7.69% 상승, 브랜드소통 16.51% 상승, 브랜드확산 11.11% 상승, 브랜드시장 4.35% 상승했다"고 말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