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5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교육부 공공기관 2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2025년 8월 15일부터 2025년 9월 15일까지의 교육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65,410,90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8월 교육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63,041,844개와 비교하면 3.76%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교육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5년 9월 교육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순위는 한국장학재단, 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 서울대학교병원, 부산대학교병원, 충남대학교병원, 경북대학교병원, 한국보육진흥원, 전남대학교병원, 전북대학교병원, 충북대학교병원, 제주대학교병원, 국가평생교육진흥원, 강원대학교병원, 분당서울대학교병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서울대학교치과병원, 한국학중앙연구원, 동북아역사재단, 경상국립대학교병원, 한국고전번역원, 경북대학교치과병원, 한국사학진흥재단, 부산대학교치과병원, 강릉원주대학교치과병원 순이었다.
교육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장학재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4,563,306 미디어지수 2,392,485 소통지수 2,570,744 커뮤니티지수 1,039,076 사회공헌지수 306,2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871,890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7,712,803과 비교해보면 40.96% 상승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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