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7월 1위…기아·르노 순

김수아 기자

2025-07-02 09:13:37

현대자동차,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7월 1위…기아·르노 순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현대자동차 2위 기아자동차 3위 르노코리아 순으로 조사됐다.

2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산 자동차 기업 5개 브랜드의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다고 밝혔다. 국산 자동차 기업 2025년 7월 빅데이터 분석은 6월 2일부터 7월 2일까지의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61만6,286개로 조사했으며, 지난 6월 국산 자동차 브랜드 빅데이터 819만4,657개와 비교하면 7.06%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7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르노코리아, KG모빌리티, 한국지엠 순이었다.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자동차 브랜드는 참여지수 103만6,400 미디어지수 91만6,518 소통지수 88만9,078 커뮤니티지수 119만7,144 사회공헌지수 31만5,68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5만4,828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48만8,557과 비교해보면 2.98%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819만4,657개와 비교하면 7.06%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9% 하락, 브랜드이슈 11.05% 하락, 브랜드소통 6.22% 하락, 브랜드확산 4.73% 하락, 브랜드공헌 20.43%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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