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뚜기 '3분' 브랜드와 오리온 대표 제품 '초코파이'가 뒤를 이었다.
30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4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올해 4~5월 주요 식품기업 브랜드들의 호감도를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참고로 조사 대상은 모기업을 일컫는 지주, 홀딩스를 제외했으며, 모기업이 같은 경우 상위 기업만 조사에 포함했다.
조사대상 10개 브랜드는 호감도 순으로 △대상 '청정원' △오뚜기 '3분' △오리온 '초코파이' △빙그레 '크라운' △롯데웰푸드 '빼빼로' △삼양식품 '불닭' △농심 '신라면' △동원산업 '동원참치' △CJ제일제당 '비비고' △동서 '맥심' 등이다.
분석 결과, 대상(청정원)은 긍정률 83.51% 부정률 0.67%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 82.84%를 기록했다. 이는 조사 대상 브랜드중 유일한 80%대 호감도로, 특히 부정률 1% 미만은 타업종에서도 보기 드문 매우 낮은 수치다. 소비자들의 인식이 '청정원' 브랜드에 매우 긍정적이면서 호감도도 높다는 방증이다.
지난 5월 검****라는 티스토리 유저는 청정원 호밍스 집만두김치두부를 먹고 리뷰를 남겼다. 그는 "만두 속이 실하게 꽉 차있다"며 "두부와 청양고추가 함유돼 부드러우면서 매콤한 맛"이라고 평했다.
같은 달 란*라는 블로거는 대상의 공식 온라인몰 '정원e샵'에 대해 소개하는 글을 게재했다. 그는 "정원e샵은 청정원, 종가집 등 대상 브랜드 제품을 판매하는 공식 쇼핑몰로, 유통기한이 넉넉한 제품이 배송되고 품질이 좋아 맘에 들었는데 이벤트와 혜택도 알차서 지속적으로 이용 중"이라고 말했다.
같은 달 강***라는 네이버 블로거는 대상 청정원이 저당·저칼로리 홍초 신제품 2종을 출시했다는 소식을 전했다. 그는 "해당 제품이 알룰로스를 활용해 당과 칼로리를 낮췄다"며 "더운 여름철 가볍고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오뚜기(3분)가 긍정률 80.81% 부정률 5.20% 순호감도 75.61%로 2위에 올랐다. 오뚜기의 순호감도도 70%가 넘어 타업종 평균에 비해서 매우 높다.
지난 5월 편의점 단백질 음료 중 오뚜기 3분 단백질 다크초코에 대해 리뷰한 다*****라는 블로거는 "단백질 하루 섭취 권장량의 40%를 해당 제품으로 채울 수 있고 1일 영양성분 기준치 대비 단백질과 칼슘 함량이 다른 성분에 비해 높은 편"이라고 말했다.
같은 달 오뚜기의 맛있는 쇠고기 볶음밥에 대한 리뷰를 남긴 한 유저는 "이 제품은 소고기가 실하게 들어있고 계란이 함유돼 고소하고 부드럽다"며, "저녁 혼밥 메뉴로 만족스럽다"고 추천했다.
오리온(초코파이)가 긍정률 72.27% 부정률 2.99% 순호감도 69.28%로 70%에 육박하며 3위에 자리했다.
지난 5월 라***라는 유저는 오리온에서 나온 망고 초코파이에 대한 후기글을 올렸다. 작성자는 "해당 제품은 생크림과 망고 크림이 들어있고 중앙엔 망고이 들어있어 망고 맛이 제대로 나, 기대 이상"이라며 "카페에서 파는 망고 무스케이크 같은 느낌"이라고 설명했다.
이밖에 순호감도 순으로 △빙그레(크라운) 62.96% △롯데웰푸드(빼빼로) 60.91% △삼양식품(불닭) 57.83% △농심(신라면) 56.65% △동원산업(동원참치) 56.41% △CJ제일제당(비비고) 49.23% △동서(맥심) 34.88% 순으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식품 브랜드나 주력 제품들의 소비자 호감도가 타업종에 비해 높은편으로 조사됐다.
참고로 빅데이터 호감도는 포스팅 내에 긍정 단어가 많을 경우에는 긍정률, 부정적인 늬앙스의 단어가 더 많을 경우에는 부정률로 분류되는데, 이들 단어가 특정 브랜드를 지칭하거나 겨냥하지 않고 우연히 함께 포스팅되는 경우들도 있으므로 호감도는 참고 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한시은 빅데이터뉴스 기자 hse@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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