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카드 '띵크어스' 캠페인 통해 ‘지역 경제·ESG 활동’ 앞장

임이랑 기자

2025-06-09 16:54:43

지역 소상공인 판로 확대 지원하는 '띵크어스' 캠페인 중심 ESG 활동 전개

(왼쪽부터)신세계 김선진 부사장, 농림축산식품부 송미령 장관, 서울특별시 오세훈 시장, 롯데카드 조좌진 대표이사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롯데카드
(왼쪽부터)신세계 김선진 부사장, 농림축산식품부 송미령 장관, 서울특별시 오세훈 시장, 롯데카드 조좌진 대표이사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롯데카드
[빅데이터뉴스 임이랑 기자] 롯데카드가 ESG 캠페인 '띵크어스(THINK US & EARTH)'로 사회적 기업의 홍보 및 판로확대를 지원하는 등 침체된 지역 경제에 활력을 더하고 있다. 띵크어스 캠페인은 지역 경제를 살리는 가치 창업가, 사회적 기업 등 ‘크리에이터’ 들을 홍보하고 지원하여 소비자들의 가치 소비와 연결시켜 주는 활동으로, 가맹점과 소비자를 결제 기반으로 연결하는 카드업의 특성을 잘 살린 롯데카드만의 ESG 캠페인이다.

9일 롯데카드에 따르면 띵크어스(THINK US & EARTH)란 '세상을 바꾸는 고객의 가치 있는 생각(THINK)'을 롯데카드가 크리에이터들과 연결시켜 지속가능한 사회(US)와 지구(EARTH)를 만들어 가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롯데카드는 지난 2022년 6월부터 띵크어스 캠페인을 통해 지역 특산품과 친환경 상품 판매, 지역민 고용 등으로 침체된 지역 경제를 살리는 가치 창업가인 '로컬 크리에이터', 잠재력이 있지만 잘 알려지지 않은 신진 작가인 '히든 크리에이터'를 홍보하고 지원하고 있다.

롯데카드는 가장 주력하고 있는 부분은 크리에이터들의 판로 확대다.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우수한 상품력과 재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홍보 채널이 부족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롯데카드 공신 SNS 채널인 유튜브, 인스타그램 및 롯데카드 회원 전용 쇼핑몰 '띵샵', 카드 명세서와 함께 동봉되는 혜택 소식지 등의 다양한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크레에이터를 알리고 있다.

단순히 제품이나 작품에 초점을 맞추기 보단, 그들이 갖고 있는 스토리와 철학에 집중해 소비자들로 하여금 왜 이 제품을 구매해야 하는지, 내가 갖은 관심이 모여 어떤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지 직접 느낄수 있게 하고 있다.또한 크리에이터 상품을 실제로 구매할 수 있는 링크를 콘텐츠에 연결해 친환경 제품이나 사회적기업 등 자신이 지향하는 가치를 토대로 합리적인 소비를 하는 고객들의 '가치 소비'를 돕고 있다.
롯데카드는 앞으로도 단순 1회성 홍보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SNS 이벤트부터 롯데카드 띵샵 입점에 이르기까지 활용 가능한 채널과 홍보 방식을 모두 이용해 참여 업체들이 매출 상승 같은 실질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 ESG기업 지원 경험 살려, 서울특별시와 지역 청년 창업 지원 나서

지난 5월 13일에는 서울특별시와 지역 연계 청년 창업 지원사업(넥스트로컬)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서울특별시 넥스트로컬 사업은 수도권 밖 인구감소 지역의 유무형 자원을 활용해 서울 청년이 지역과 연계하거나 지역 내에서 창업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협약을 통해 롯데카드는 디지털 역량을 활용해 넥스트로컬 사업 참여 기업의 매출 상승과 인지도 확대를 목표로 다양한 지원을 제공한다. 이 기업들을 디지로카앱 내 롯데카드 회원 전용 쇼핑몰인 '띵샵' 입점시키고, 롯데카드가 비용을 전액 부담하는 판매 촉진 이벤트와 기획전도 연다. 또, 디지로카앱과 SNS 등 디지털 채널을 이용한 홍보와 오프라인 팝업 행사 개최로 이 기업들이 온·오프라인으로 고객과 만나 상품, 브랜드를 알릴 수 있도록 돕기로 했다.

롯데카드는 2024년 4월에도 서울특별시와 ‘지역 연계형 청년 창업 및 지역 상생 ESG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ESG 캠페인 띵크어스의 일환으로 넥스트로컬 사업 참여 기업을 지속적으로 지원해왔다. 실제로 이번 협약식에서는 '설아래(경북 영주시)', '위로약방(강원 영월군)' 등 롯데카드가 지원해온 넥스트로컬 사업 참여 기업이 디지로카앱 띵샵 입점 이후의 성과를 발표했다.

◆ ESG 기업 육성도 앞장…'띵크어스 파트너스'

롯데카드는 띵크어스 캠페인의 일환으로 롯데카드가 직접 성장성, 혁신성을 가진 ESG기업을 공개 선발하고 지원 및 육성하는 띵크어스 파트너스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띵크어스 파트너스는 롯데카드가 지역/사회/환경 분야에서 ESG 경영을 실천하는 브랜드를 발굴해 지속 가능한 경영과 성장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롯데카드는 지난해 띵크어스 파트너스 1기로 6개 기업을 선발했으며, 2024년 12월 ESG 가치와 사업성, 잠재력을 지닌 7개 기업을 2기로 선발해 총 1억 500만원의 사업 지원 자금을 수여했다.

띵크어스 파트너스 2기 기업은 △저품질 혹은 손상된 지역 농산물을 활용해 건강기능식품 등 고부가가치 식품을 제조하는 '로브콜'(대상) △영상 콘텐츠 제작, 페스티벌 개최 등으로 지역을 홍보하고 신인 아티스트를 발굴하는 '플리커랩'(최우수상) △인천 강화도에서 그림책 전문 도서관을 운영하고 지역민 대상의 문화·예술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바람숲그림책도서관'(최우수상)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적용한 수거함 개발로 헌 의류 수거 효율을 높이고 라이브 커머스로 수거된 의류를 판매하는 '그린루프'(우수상) △버려지는 감귤류 껍질을 재활용해 탈취/방향제, 토양 피복재·개량제 등을 생산하는 '비유'(우수상) △밀양 못난이 깻잎, 의성 마늘 껍질 등 버려지는 농업 부산물로 친환경 가루 양념을 만드는 '태극사계'(우수상) △지역 소도시로의 여행과 자원봉사활동을 결합한 소셜 트립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는 '플래닛주민센터'(서울시 넥스트로컬상)이다.

2기 선발에는 총 309개 기업이 지원해 지난 1기 선발 경쟁률(약 37 대 1)보다 높은 약 44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1차 서류 전형 후 열린 2차 공개 경쟁 프레젠테이션 심사는 이복실 롯데카드 ESG위원장, 이병민 건국대 문화콘텐츠학과 교수, 유명훈 코리아씨에스알 대표, 도현명 임팩트스퀘어 대표, 황성묵 서울특별시 대외협력과장 등 ESG 전문가들이 맡았다.

띵크어스 파트너스 2기 기업에는 사업 지원 자금과 함께, 2025년 1년간 △브랜드 마케팅 컨설팅 △전문가 멘토링 △디지로카앱 띵샵 입점 등 판로 확대 지원 △롯데카드 SNS 채널을 활용한 홍보 및 마케팅 지원 등 공통 혜택이 제공된다. 서울시 넥스트로컬상 수상 기업에는 서울특별시 넥스트로컬 채널을 활용한 홍보와 넥스트로컬 교육 프로그램이 추가 제공된다.

롯데카드는 올 한해 띵크어스 파트너스 참여 기업의 홍보, 마케팅은 물론, 경영, 마케팅 컨설팅 등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일 전략적인 지원을 진행할 계획이다.

임이랑 빅데이터뉴스 기자 lim625@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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