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기업(公企業)이란 국가 또는 지방 자치 단체가 출자했거나 대부분의 지분을 소유하는 기업을 말한다. 즉, 공기업은 국가나 지방 자치 단체가 수행하는 사업 가운데 기업적인 성격의 것을 수행하는 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기업적인 성격이란 정부가 물품, 또는 그 서비스를 국민에게 제공할 때에 그 대가(對價)를 받아들이는 경우를 가리킨다. 이것은 넓은 의미에서 일반 행정적인 사업과는 구분되고 있다.
공기업 브랜드평판에 분석한 공기업 36개는 직원정원이 50인 이상이고, 자체수입원이 총 수입액의 2분의 1이상인 공공기관에서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정한 기관이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공기업 3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하여 2021년 3월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1년 3월 1일부터 2021년 3월 31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22,187,003개를 분석했다. 지난 2021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23,956,923개와 비교하면 7.39% 줄어들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공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브랜드의 마케팅 시장지표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공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부동산원 ( 대표 김학규 )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633,863 소통지수 925,145 커뮤니티지수 619,272 사회공헌지수 36,09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14,37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672,829와 비교하면 32.37% 상승했다.
2위, 한국도로공사 ( 대표 김진숙 )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266,890 소통지수 607,611 커뮤니티지수 1,121,585 사회공헌지수 75,6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71,70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508,692와 비교하면 37.32% 상승했다.
3위, 한국전력공사 ( 대표 김종갑 )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464,836 소통지수 584,261 커뮤니티지수 527,145 사회공헌지수 27,07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03,320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144,641과 비교하면 25.24% 하락했다.
4위, 한국철도공사 ( 대표 손병석 )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259,476 소통지수 332,115 커뮤니티지수 511,364 사회공헌지수 114,9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17,929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787,263과 비교하면 31.86% 하락했다.
5위, 주택도시보증공사 ( 대표 이재광 )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210,052 소통지수 495,032 커뮤니티지수 281,918 사회공헌지수 12,9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99,99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379,517과 비교하면 27.51%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1년 3월 공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1년 3월 1일부터 2021년 3월 31일까지의 분석한 36개 공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