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11월 9일부터 2020년 12월 9일까지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생명보험사 브랜드 빅데이터 16,615,26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로 생명보험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지난 11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15,410,988개와 비교하면 7.81%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생명보험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증권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와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요원의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도 추가했다.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화생명 ( 대표 여승주 ) 브랜드는 참여지수 848,974 미디어지수 753,394 소통지수 341,131 커뮤니티지수 406,130 사회공헌지수 146,726 CEO지수 97,1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93,554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693,967과 비교하면 3.73% 하락했다.
2위, 흥국생명 ( 대표 조병익 ) 브랜드는 참여지수 466,178 미디어지수 922,244 소통지수 351,181 커뮤니티지수 467,463 사회공헌지수 128,496 CEO지수 13,7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49,344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020,303과 비교하면 16.29% 상승했다.
3위, 신한생명 ( 대표 성대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779,323 미디어지수 517,352 소통지수 354,099 커뮤니티지수 370,146 사회공헌지수 247,423 CEO지수 66,7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35,077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959,117과 비교하면 143.46% 상승했다.
4위, 삼성생명 ( 대표 전영묵 ) 브랜드는 참여지수 565,378 미디어지수 326,578 소통지수 550,964 커뮤니티지수 300,602 사회공헌지수 156,115 CEO지수 139,9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39,634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579,467과 비교하면 43.02% 하락했다.
5위, 교보생명 ( 대표 신창재, 윤열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542,694 미디어지수 297,477 소통지수 210,076 커뮤니티지수 88,894 사회공헌지수 132,641 CEO지수 7,2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79,03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066,125와 비교하면 19.97% 상승했다.

이어 "생명보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15,410,988개와 비교하면 7.8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84% 상승, 브랜드이슈 12.78% 하락, 브랜드소통 29.76% 하락, 브랜드확산 20.85% 하락, 브랜드공헌 146.75% 하락, CEO평가 24.0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