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6개 대형마트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20년 11월 2일부터 2020년 12월 2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8,260,91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020년 11월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7,902,216개와 비교하면 4.54%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대형마트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소통량, 브랜드의 확산 크기, 사회에 대한 공헌지표로 측정된다.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이마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1,024,552 소통지수 518,217 커뮤니티지수 524,215 사회공헌지수 106,2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73,209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292,971과 비교하면 5.22% 하락했다.
2위, 코스트코 브랜드는 참여지수 735,463 소통지수 400,696 커뮤니티지수 877,389 사회공헌지수 125,4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39,008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034,580과 비교하면 5.13% 상승했다.
3위, 홈플러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691,390 소통지수 581,034 커뮤니티지수 390,557 사회공헌지수 181,4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44,453으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773,505와 비교하면 4.00% 상승했다.
4위, 롯데마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559,752 소통지수 438,252 커뮤니티지수 217,686 사회공헌지수 98,6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14,348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163,593과 비교하면 12.96% 상승했다.
5위, 하나로마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60,200 소통지수 303,834 커뮤니티지수 157,258 사회공헌지수 181,4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2,705로 분석됐다. 지난 2020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46,302와 비교하면 28.63% 상승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