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삼은 인삼 가공품이다. 인삼을 푹 찌고 말리면, 증포 과정에서 인삼의 성분이 농축되면서 색이 붉게 변한다. 이것을 홍삼이라고 한다. 쓴맛이 빠지기 때문에 인삼 자체의 단맛이 더욱 강해진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10월 18일부터 2020년 11월 18일까지의 홍삼 브랜드 빅데이터 875,04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를 알아냈다. 지난 10월 홍삼 브랜드 빅데이터 1,008,164개와 비교하면 13.20%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홍삼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홍삼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정관장 브랜드는 참여지수 338,958 미디어지수 82,610 소통지수 40,439 커뮤니티지수 18,5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0,561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39,112와 비교하면 9.44% 상승했다.
2위, 참다한 홍삼 브랜드는 참여지수 85,275 미디어지수 4,548 소통지수 8,646 커뮤니티지수 2,5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1,054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7,535와 비교하면 112.59% 상승했다.
3위, 한삼인 홍삼 브랜드는 참여지수 37,477 미디어지수 2,709 소통지수 1,897 커뮤니티지수 50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584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83,283과 비교하면 48.87% 하락했다.
4위, 양지홍삼 브랜드는 참여지수 33,815 미디어지수 1,354 소통지수 1,496 커뮤니티지수 50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166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57,141과 비교하면 34.96% 하락했다.
5위, 고철남홍삼 브랜드는 참여지수 22,543 미디어지수 2,967 소통지수 1,224 커뮤니티지수 8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559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5,019와 비교하면 21.30% 하락했다.

이어 "2020년 11월 홍삼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정관장 브랜드는 20년 전통의 KGC인삼공사의 홍삼제품 브랜드다. 국내 건강기능식품 최초로 영국의 자부심인 헤롯 백화점에 진출했고 미국, 일본, 홍콩, 대만, 베트남, 호주 등 8개국에 Brand Store를 오픈했을 뿐만 아니라 40여 개국에 수출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홍삼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10월 18일부터 2020년 11월 18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