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운데이션은 피부 톤을 보정하고 잡티를 커버하는 목적으로 색조화장을 얹기 전에 바탕의 개념으로 사용한다. 얼굴 전체에 발라 기미, 주근깨, 잔주름, 모공 등을 덮어 피부색을 균일하게 정돈한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파운데이션 브랜드에 대해 브랜드 빅데이터를 통한 평판조사를 했다. 25개 파운데이션 브랜드평판 분석은 2020년 9월 25일부터 2020년 10월 25일까지의 파운데이션 브랜드 빅데이터 5,189,093 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브랜드와 관계 분석을 통해 브랜드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020년 9월 브랜드 빅데이터 5,338,906개와 비교하면 2.8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파운데이션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치는 알고리즘을 찾아내서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파운데이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에스티로더 파운데이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134,913 소통지수 260,388 커뮤니티지수 110,3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5,631이 됐다. 지난 2020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510,084와 비교하면 0.87% 하락했다.
2위, 샤넬 파운데이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155,495 소통지수 210,832 커뮤니티지수 137,3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3,667이 됐다. 지난 2020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387,413과 비교하면 30.01% 상승했다.
3위, 조르지오아르마니 파운데이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267,315 소통지수 114,804 커뮤니티지수 116,77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8,895가 됐다. 지난 2020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404,854와 비교하면 23.23% 상승했다.
4위, 입생로랑 파운데이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127,634 소통지수 192,945 커뮤니티지수 103,0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3,584가 됐다. 지난 2020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386,952와 비교하면 9.47% 상승했다.
5위, 에스쁘아 파운데이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62,248 소통지수 177,991 커뮤니티지수 110,4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0,721이 됐다. 지난 2020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369,581과 비교하면 5.1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파운데이션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9월 25일부터 2020년 10월 25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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