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9월 11일부터 2020년 10월 12일까지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생명보험사 브랜드 빅데이터 15,413,56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로 생명보험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지난 9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28,091,426개와 비교하면 45.13%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생명보험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증권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와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요원의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도 추가했다.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생명 ( 대표 전영묵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70,758 미디어지수 535,136 소통지수 505,740 커뮤니티지수 270,881 사회공헌지수 441,768 CEO지수 73,2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97,545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836,973과 비교하면 16.66% 하락했다.
2위, 한화생명 ( 대표 여승주 ) 브랜드는 참여지수 719,144 미디어지수 716,533 소통지수 954,259 커뮤니티지수 138,029 사회공헌지수 176,841 CEO지수 103,7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08,535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831,292와 비교하면 26.69% 하락했다.
3위, 신한생명 ( 대표 성대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535,886 미디어지수 152,619 소통지수 329,217 커뮤니티지수 97,963 사회공헌지수 143,306 CEO지수 80,5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39,558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093,500과 비교하면 56.70% 하락했다.
4위, 교보생명 ( 대표 신창재, 윤열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461,004 미디어지수 317,525 소통지수 346,804 커뮤니티지수 61,464 사회공헌지수 84,061 CEO지수 25,0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95,936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902,523과 비교하면 55.35% 하락했다.
5위, 흥국생명 ( 대표 조병익 ) 브랜드는 참여지수 261,680 미디어지수 120,931 소통지수 334,809 커뮤니티지수 416,062 사회공헌지수 125,421 CEO지수 31,91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90,819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804,306과 비교하면 53.97% 하락했다.

이어 "생명보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28,091,426개와 비교하면 45.1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23% 하락, 브랜드이슈 32.34% 하락, 브랜드소통 49.61% 하락, 브랜드확산 76.42% 하락, 브랜드공헌 48.32% 하락, CEO평가 5.16%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