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8개 렌탈 브랜드에 대한 브랜드평판을 알기 위해 빅데이터 분석했다. 2020년 9월 7일부터 2020년 10월 7일까지의 렌탈 브랜드 빅데이터 5,572,449개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했다. 지난 9월 렌탈 브랜드 빅데이터 6,756,605개와 비교하면서 17.53% 줄어들었다.
렌탈산업은 일정 기간의 사용료를 받고 물건이나 시설을 빌려주는 서비스다. 1인 가구와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국내 렌탈 서비스 시장이 성장 하고 있다. 제품을 공유해 쓰는 ‘공유경제’의 개념이 확산하면서 렌탈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자 수많은 기업이 렌탈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렌탈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와 한국브랜드포럼에 분석한 브랜드가치평가도 포함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렌탈 브랜드 평판 1위를 기록한 코웨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528,156 소통지수 524,671 커뮤니티지수 597,0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49,925가 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758,086과 비교하면 6.15% 하락했다.
2위, SK매직 브랜드는 참여지수 595,203 소통지수 397,299 커뮤니티지수 437,4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29,953이 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832,259와 비교하면 21.96% 하락했다.
3위, 롯데렌터카 브랜드는 참여지수 660,519 소통지수 282,568 커뮤니티지수 135,7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78,872이 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319,908과 비교하면 18.26% 하락했다.
4위, 청호나이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31,498 소통지수 339,980 커뮤니티지수 187,6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9,085가 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704,084와 비교하면 6.39% 하락했다.
5위, LG전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42,391 소통지수 122,235 커뮤니티지수 160,7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5,412가 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454,043과 비교하면 28.33% 하락했다.

이어 "렌탈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니 지난 9월 렌탈 브랜드 빅데이터 6,756,605개와 비교하면서 17.53% 줄어들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7.46% 하락, 브랜드소통 14.08% 하락, 브랜드확산 20.96%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렌탈 브랜드 평판분석은 2020년 9월 7일부터 2020년 10월 7일까지의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