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30개 커피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소비자들의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다. 2020년 9월 6일부터 2020년 10월 6일까지의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5,458,73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측정했다. 지난 2020년 9월 브랜드 빅데이터 4,318,370개와 비교해보면 26.41%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스타벅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715,991 미디어지수 416,443 소통지수 296,364 커뮤니티지수 102,209 사회공헌지수 72,6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03,652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664,023과 비교하면 141.51% 상승했다.
2위, 투썸플레이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635,618 미디어지수 66,231 소통지수 50,434 커뮤니티지수 11,335 사회공헌지수 11,3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74,928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705,391과 비교하면 9.86% 상승했다.
3위, 메가커피 브랜드는 참여지수 447,628 미디어지수 22,077 소통지수 29,048 커뮤니티지수 11,412 사회공헌지수 12,47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2,634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538,420과 비교하면 2.93% 하락했다.
4위, 이디야 브랜드는 참여지수 249,643 미디어지수 108,999 소통지수 88,466 커뮤니티지수 17,588 사회공헌지수 34,8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9,495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67,637과 비교하면 35.87% 상승했다.
5위, 커피빈 브랜드는 참여지수 131,840 미디어지수 76,824 소통지수 34,374 커뮤니티지수 31,077 사회공헌지수 17,2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1,370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82,579와 비교하면 59.59%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커피전문점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9월 6일부터 2020년 10월 6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