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8월 8일부터 2020년 9월 8일까지의 국내 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34,318,93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지표를 측정했다. 지난 8월 신용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35,510,252개와 비교하면 3.35%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를 평판 알리고즘 분석으로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다. 금융기관에 대한 소비자보호 평가지표와 CEO 활동에 대한 평가지표, 한국브랜드모니터의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도 포함했다.

2위, 신한카드 ( 대표 임영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1,416,393 미디어지수 948,028 소통지수 896,353 커뮤니티지수 902,213 사회공헌지수 316,335 CEO지수 299,8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79,191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5,374,375와 비교하면 11.07% 하락했다.
3위, 현대카드 ( 대표 정태영 ) 브랜드는 참여지수 1,452,713 미디어지수 606,460 소통지수 928,611 커뮤니티지수 952,554 사회공헌지수 351,179 CEO지수 320,2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11,754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5,628,198과 비교하면 18.06% 하락했다.
4위, 삼성카드 ( 대표 김대환 ) 브랜드는 참여지수1,329,520 미디어지수 764,446 소통지수 639,803 커뮤니티지수 783,381 사회공헌지수 667,167 CEO지수 371,9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56,241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767,995와 비교하면 4.44% 하락했다.
5위, 하나카드 ( 대표 장경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711,084 미디어지수 455,270 소통지수 1,614,243 커뮤니티지수 905,517 사회공헌지수 326,355 CEO지수 111,3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23,781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565,301과 비교하면 15.66% 상승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