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삼은 인삼 가공품이다. 인삼을 푹 찌고 말리면, 증포 과정에서 인삼의 성분이 농축되면서 색이 붉게 변한다. 이것을 홍삼이라고 한다. 쓴맛이 빠지기 때문에 인삼 자체의 단맛이 더욱 강해진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7월 19일부터 2020년 8월 19일까지의 홍삼 브랜드 빅데이터 845,89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를 알아냈다. 지난 7월 홍삼 브랜드 빅데이터 587,148개와 비교하면 44.07%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홍삼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홍삼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정관장 브랜드는 참여지수 211,849 미디어지수 100,827 소통지수 29,417 커뮤니티지수 15,92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8,015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61,930과 비교하면서 36.68% 상승했다.
2위, 초월홍삼 브랜드는 참여지수 150,147 미디어지수 3,530 소통지수 2,449 커뮤니티지수 1,22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3,815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0,909와 비교하면서 1,309.97% 상승했다.
3위, 참다한 홍삼 브랜드는 참여지수 78,807 미디어지수 8,901 소통지수 4,083 커뮤니티지수 3,00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5,898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58,325와 비교하면서 47.28% 상승했다.
4위, 천호엔케어 홍삼 브랜드는 참여지수 46,228 미디어지수 1,842 소통지수 277 커뮤니티지수 1,4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930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502와 비교하면서 1,268.65% 상승했다.
5위, 한삼인 브랜드는 참여지수 33,340 미디어지수 5,064 소통지수 1,982 커뮤니티지수 1,5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891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5,736과 비교하면서 19.34% 하락했다.

이어 "2020년 8월 홍삼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정관장 브랜드는 20년 전통의 KGC인삼공사의 홍삼제품 브랜드다. 국내 건강기능식품 최초로 영국의 자부심인 헤롯 백화점에 진출했고 미국, 일본, 홍콩, 대만, 베트남, 호주 등 8개국에 Brand Store를 오픈했을 뿐만 아니라 40여 개국에 수출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홍삼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7월 19일부터 2020년 8월 19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