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 30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브랜드 평판을 측정했다.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평판 2020년 8월 분석결과는 2020년 7월 16일부터 2020년 8월 16일까지의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 빅데이터 52,840,40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지난 7월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 빅데이터 55,765,286개와 비교하면 5.2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로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빗썸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는 참여지수 18,126,090 미디어지수 386,843 소통지수 948,375 커뮤니티지수 886,1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347,43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3,323,574와 비교하면서 12.76% 하락했다.
2위, 업비트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는 참여지수 7,008,675 미디어지수 367,140 소통지수 823,991 커뮤니티지수 795,81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995,616 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0,642,583와 비교하면서 15.48% 하락했다.
3위, 코인원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는 참여지수 4,578,611 미디어지수 86,038 소통지수 344,712 커뮤니티지수 314,23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23,591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799,856와 비교하면서 40.10% 상승했다.
4위, 코인빗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는 참여지수 3,316,678 미디어지수 78,814 소통지수 450,575 커뮤니티지수 569,92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15,990 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7,251,494와 비교하면서 39.10% 하락했다.
5위, 포블게이트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는 참여지수 2,347,476 미디어지수 47,288 소통지수 77,246 커뮤니티지수 125,6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97,703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657,371와 비교하면서 56.74%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7월 16일부터 2020년 8월 16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