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식품 상장기업 6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0년 6월 22일부터 2020년 7월 22일까지의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7,063,07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6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8,058,846개와 비교하면 2.62%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CJ제일제당 ( 대표 손경식, 강신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398,650 미디어지수 247,603 소통지수 129,524 커뮤니티지수 208,013 시장지수 1,988,749 사회공헌지수 30,76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03,302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031,725 와 비교하면서 0.94% 하락했다.
2위, 오리온 ( 대표 이경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91,587 미디어지수 195,373 소통지수 252,974 커뮤니티지수 253,856 시장지수 1,924,247 사회공헌지수 28,85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46,893 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886,895와 비교하면서 1.39% 하락했다.
3위, 농심 ( 대표 신동원, 박준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72,134 미디어지수 243,918 소통지수 333,330 커뮤니티지수 298,788 시장지수 795,949 사회공헌지수 60,82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04,946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347,592 와 비교하면서 19.48% 상승했다.
4위, 오뚜기 ( 대표 함영준, 이강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588,361 미디어지수 263,640 소통지수 456,780 커뮤니티지수 482,614 시장지수 722,426 사회공헌지수 40,6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54,435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703,552와 비교하면서 31.03% 하락했다.
5위, 동서 ( 대표 김종원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0,999 미디어지수 76,328 소통지수 732,652 커뮤니티지수 247,039 시장지수 675,432 사회공헌지수 91,08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23,531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183,062와 비교하면서 62.59% 상승했다.

이어 "2020년 7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CJ제일제당 ( 대표 손경식, 강신호 ) 브랜드는 CJ 주식회사에서 기업 분할되어 식품과 생명공학에 집중하는 사업회사로 출발한 국내 1위 식품회사의 위치를 지키고 있다. 고급화 되어가는 소비자 트렌드에 맞춰 프리미엄화 전략을 적극 추진하여 뛰어난 맛과 품질,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구축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0년 7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6월 22일부터 2020년 7월 22일까지의 62개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