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G, 1분기 영업익 2,366억 원…투자자 관심도 UP

강지용 기자

2024-05-09 15:50:48

자료=데이터앤리서치 제공
자료=데이터앤리서치 제공
[빅데이터뉴스 강지용 기자]
KT&G(사장 방경만, 033780)가 9일 개최한 기업설명회에서 1분기 연결 기준 매출 1조 2,923억 원, 영업이익 2,366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KT&G 관계자는 “전년도에 이어 올해 1분기에도 국내외 전자담배(NGP)와 해외 궐련 부문에서는 유의미한 성과가 창출됐다”고 설명했다.

NGP 사업의 핵심 성장 동력인 국내외 스틱은 수량과 매출액, 영업이익이 모두 증가하는 트리플 성장을 달성했다. 특히, 글로벌 스틱 수량은 전년 동기 대비 14.7% 증가한 21억 1000만 개비로 두 자릿수 성장세를 지속했다.

전체 해외 궐련 사업 매출은 인도네시아 등 주요 국가 내에서의 가격 인상 효과로 전년 동기 대비 10.1% 증가한 2,918억 원을 기록하며, 3분기 연속 매출 성장을 이어갔다.

다만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제조원가 상승과 대규모 부동산 개발사업 종료, 국내 소비 위축에 따른 건강기능식품(건기식) 매출 감소 등 영향으로 연결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7.4%, 25.3% 하락했다.

KT&G는 지난 3월 말, 방경만 사장이 취임한 이후 새로운 리더십 주도로 3대 핵심사업(NGP, 해외 궐련, 건기식)의 획기적인 성장을 위한 구조적 혁신에 집중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하반기에는 실적 개선이 본격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우선, 성과창출 극대화를 위해 책임경영 체제를 강화했다. 최고경영자(CEO) 직속으로 전략∙마케팅∙생산 부문을 신설하고, 각 부문장의 책임경영 아래 조직운영의 효율성과 실행력을 제고했다.

또, 해외시장에는 권역별 CIC(Company-In-Company, 사내 독립 기업)와 생산본부를 설립해 글로벌 사업 확장 가속화를 위한 사업관리 체계를 구축했다.

아울러 KT&G는 수익성 향상을 위한 ‘ROE(자기자본이익률) 제고 프로젝트’를 가동중이며, 3년(2024~2026년)간 2조 8,000억 원 규모의 현금 주주환원과 함께 발행주식총수의 약 15%에 달하는 자사주를 소각하는 중장기 주주환원 정책의 충실한 이행을 통해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에도 적극 동참할 예정이다.

한편 빅데이터뉴스가 최근 3개월(2024.02.09~05.08) KT&G의 관심도를 조사한 결과 총 3만 7,697건의 정보량을 기록, 전년 동기 3만 2,646건 대비 5,051건, 15.4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최근 1년간 KT&G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도는 높아진 것으로 짐작된다.

강지용 빅데이터뉴스 기자 kjy@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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