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그랜저,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톱

김수아 기자

2022-12-14 09:00:25

현대 그랜저,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톱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지난 한달간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현대 그랜저 2위 쌍용 토레스 3위 현대 아반테 순으로 조사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 11월 14일부터 12월 14일까지의 국산자동차 브랜드 빅데이터 2,210만7,45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국산자동차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실시한 결과 지난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2,293만6,723개와 비교해보면 3.62% 줄어들었다고 14일 밝혔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확산도를 알아낼 수 있다.

연구소에 따르면 12월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그랜저, 토레스, 아반떼, 셀토스, 스포티지, G80, GV70, 카니발, 쏘렌토, 레이, K8, K5, 싼타페, 아이오닉5, 투싼 ,EV6 ,캐스퍼, 모닝, K9, 팰리세이드, G70, G90, K3, XM3, 티볼리, 모하비, QM6, 베뉴, 스타리아, GV60 순으로 분석됐다. ​

1위를 기록한 현대 그랜저 브랜드는 참여지수 971,303 미디어지수 500,880 소통지수 526,925 커뮤니티지수 476,4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75,583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213,146과 비교하면 11.86%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현대 그랜더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72% 하락, 브랜드이슈 6.82% 하락, 브랜드소통 3.27% 상승, 브랜드확산 7.36%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