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3.02.05 Sun.

서울대학교, 대학교 브랜드평판 11월 분석 1위... "평판지수는↓"

기사입력 : 2022-11-09 09:06:53
center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대학교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서울대학교 2위 연세대학교 3위 고려대학교 순으로 나타났다. ​​​

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대학교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대학교 브랜드평판 분석은 지난 10월 9일부터 11월 9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1억8,676만6,029개를 분석했다. 지난 10월 대학교 브랜드 빅데이터 2억3,202만5,267개와 비교하면 19.5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대학교 브랜드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디지털 행태를 평판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11월 대학교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서울대학교, 연세대학교, 고려대학교, 경희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중앙대학교, 한양대학교, 건국대학교, 가천대학교, 경북대학교, 동국대학교, 영남대학교, 홍익대학교, 단국대학교, 부산대학교, 계명대학교, 충남대학교, 가톨릭대학교, 국민대학교, 한국교통대학교, 명지대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 선문대학교, 경남대학교, 전북대학교, 전남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아주대학교, 강원대학교 순으로 분석됐다.​​​

대학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서울대학교 브랜드는 참여지수 112만4,241 미디어지수 267만8,279 소통지수 138만9,412 커뮤니티지수 178만7,5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7만9,518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743만7,507과 비교하면 6.16%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해 보니 지난 10월 대학교 브랜드 빅데이터 2억3,202만5,267개와 비교하면 19.51%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2.36% 하락, 브랜드이슈 19.55% 하락, 브랜드소통 14.71% 하락, 브랜드확산 2.86%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