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2.12.08 Thu.

리드코프, 대부업 브랜드평판 톱…태강·밀리언캐쉬 순

기사입력 : 2022-09-29 09:02:25
center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대부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리드코프 2위 태강대부 3위 밀리언캐쉬대부 순으로 나타났다.​

2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대부업 2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8월 29일부터 9월 29일까지의 대부업 브랜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 빅데이터 276만29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8월 대부업 브랜드 빅데이터 293만6,127개와 비교하면 5.99%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대부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대부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리드코프, 태강대부, 밀리언캐쉬대부, 미래크레디트대부, 바로크레디트대부, 아프로파이낸셜대부, 엠에스아이대부, 골든캐피탈대부, 앤알캐피탈대부, 넥스젠파이낸스대부, 오케이파이낸셜대부, 엘하비스트대부, 콜렉트대부, 스타크레디트대부, 에이원대부캐피탈, 유미캐피탈대부, 옐로우캐피탈대부, 웰컴크레디라인대부, 테크메이트코리아대부, 유아이크레디트대부, 애니원캐피탈대부 순이었다. ​

대부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리드코프​​​ ( 대표 김철우 ) 브랜드는 참여지수 46만6,260 미디어지수 20만9,678 소통지수 17만9,510 커뮤니티지수 18만7,0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4만2,498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15만678과 비교하면 9.40%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대부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니 지난 8월 대부업 브랜드 빅데이터 293만6,127개와 비교하면 5.99% 줄어들었다"며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25% 상승, 브랜드이슈 13.56% 하락, 브랜드소통 11.92% 하락, 브랜드확산 8.51%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