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2.12.08 Thu.

한샘,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 1위…에이스침대·지누스 순

기사입력 : 2022-09-29 09:01:36
center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한샘 2위 에이스침대 3위 지누스 순으로 나타났다. ​

2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가구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8월 29일부터 9월 29일까지의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89만4,948개를 분석했다. 지난 8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79만4,835개와 비교하면 9.60%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한샘, 에이스침대, 지누스, 시디즈, 현대리바트, 퍼시스, 에넥스, 듀오백, 오하임아이엔티, 코아스 순이었다.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샘 브랜드는 참여지수 108만735 미디어지수 65만3,913 소통지수 77만6,238 커뮤니티지수 95만6,520 시장지수 228만9,999 사회공헌지수 5만6,2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1만3,664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35만8,053과 비교하면 8.56% 하락했다. ​

구창환 소장은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8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79만4,835개와 비교하면 9.60%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63% 하락, 브랜드이슈 14.45% 하락, 브랜드소통 6.03% 하락, 브랜드확산 4.16% 상승, 브랜드시장 16.59% 하락, 브랜드공헌 1.95%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