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2.10.06 Thu.

두산에너빌리티,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7월 빅데이터 분석 1위

기사입력 : 2022-07-20 08:52:02
center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두산에너빌리티 2위 현대로템 3위 현대건설기계 순으로 조사됐다.​​

20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기계 상장기업 9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6월 20일부터 7월 20일까지의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833만3,61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6월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20만3,875개와 비교하면 12.42%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두산에너빌리티, 현대로템, 현대건설기계, 휴림로봇, 두산밥캣, 3S, 태광, 현대두산인프라코어, 한신기계, 광림, 조광ILI, 에스에프에이, 대모, 혜인, 대동, 현대엘리베이터, 엔케이, 강원에너지, 한국테크놀로지, 태웅, 스맥, 디와이, 유니슨, 수산중공업, 현대에버다임, 씨에스베어링, TPC, TYM, 우진, 에이프로젠 MED 순이었다. ​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두산에너빌리티(대표 박지원, 정연인, 박상현) 브랜드는 참여지수 455,928 미디어지수 367,920 소통지수 350,200 커뮤니티지수 413,633 시장지수 2,643,7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31,475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289,326과 비교하면 28.64%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6월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203,875개와 비교하면 12.42% 증가했다"면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02% 하락, 브랜드이슈 3.58% 상승, 브랜드소통 38.62% 상승, 브랜드확산 9.58% 상승, 브랜드시장 0.82%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