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스테이트, 아파트 브랜드평판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기록

김수아 기자

2022-07-19 09:00:48

힐스테이트, 아파트 브랜드평판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기록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국내 아파트에 대한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힐스테이트 2위 더샵 3위 푸르지오 순으로 조사됐다.​​

1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24개 아파트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했다고 밝혔다. 지난 6월 19일부터 7월 19일까지의 국내 아파트 브랜드 빅데이터 3,602만6,96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을 했다. 지난 6월 아파트 브랜드 빅데이터 3,430만8,674개와 비교하면 5.01%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아파트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7월 아파트 브랜드평판 순위는 힐스테이트, 더샵, 푸르지오, 자이, 롯데캐슬, e편한세상, 래미안, 위브, 아이파크, 한화포레나, 우미린, SK뷰, 서희스타힐스, 한라비발디, 더플래티넘, 하늘채, 호반베르디움, 코아루, 센트레빌, 데시앙, 스위첸, 리슈빌, 벽산블루밍, 동문굿모닝힐 순으로 나타났다.​

아파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건설 힐스테이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795,660 미디어지수 804,640 소통지수 1,434,726 커뮤니티지수 1,361,6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96,707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394,846과 비교하면 0.04% 상승했다. ​

구창환 소장은 "아파트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6월 아파트 브랜드 빅데이터 34,308,674개와 비교하면 5.01% 증가했다"면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93% 상승, 브랜드이슈 3.32% 하락, 브랜드소통 18.01% 상승, 브랜드확산 2.83%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