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C,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 1위…"평판지수 12.56% 상승"

김수아 기자

2022-01-13 08:51:44

KCC,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 1위…"평판지수 12.56% 상승"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 분석한 결과 1위 KCC 2위 쌍용C&E 3위 동화기업 순으로 나타났다.​​​

13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건축자재 상장기업 3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13일부터 올 1월 13일까지의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808만4,02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021년 12월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261만7,592개와 비교하면 16.76%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KCC, 쌍용C&E, 동화기업, 한일시멘트, 성신양회, 벽산, 노루페인트, 삼표시멘트, 동양, KCC글라스, 유진기업, LX하우시스, 에스와이, 유니온, 한일현대시멘트, 아세아시멘트, 중앙디앤엠, 삼화페인트, 보광산업, 모헨즈, 일신석재, 고려시멘트, 초록뱀컴퍼니, 다스코, 한솔홈데코, SG, 이건산업, 강남제비스코, 조광페인트, 부산산업 순이었다. ​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KCC ( 대표 정몽진, 장제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382,996 미디어지수 990,709 소통지수 1,881,836 커뮤니티지수 717,463 시장지수 1,790,4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63,451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120,149와 비교하면 12.56%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KCC 브랜드는 국내 최대의 도료 생산업체로서 자동차용, 선박용, 공업용, 건축용, 중방식용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하여 최고의 품질로 생산 공급하고 있고 사업구조는 건자재부문, 도료부문, 기타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도료부문 사업은 자동차용 도료, 선박용 도료 등이 있다"면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25.50% 상승, 브랜드 이슈 30.22% 상승, 브랜드 소통 24.21% 상승, 브랜드 확산 10.09% 상승, 브랜드 시장 4.15%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