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홈쇼핑, 홈쇼핑 브랜드평판 10월 빅데이터 분석 1위... 9.16% 하락

김수아 기자

2021-10-05 08:48:58

현대홈쇼핑, 홈쇼핑 브랜드평판 10월 빅데이터 분석 1위... 9.16% 하락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홈쇼핑 브랜드평판 2021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홈쇼핑 2위 롯데홈쇼핑 3위 GS홈쇼핑 순으로 나타났다.

대한민국 TV홈쇼핑 시장을 이끌고 있는 TV홈쇼핑 브랜드인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 GS홈쇼핑, NS홈쇼핑, 홈앤쇼핑, CJ오쇼핑, 공영홈쇼핑 에 대해 빅데이터를 이용한 브랜드 평판 분석를 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TV홈쇼핑 7개 브랜드에 대해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21년 9월 5일부터 2021년 10월 5일까지의 홈쇼핑 브랜드 빅데이터 9,266,84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홈쇼핑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021년 9월 홈쇼핑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1,912,137개보다 22.2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홈쇼핑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 대화량, 사회공헌분석 으로 측정된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됐다.

​2021년 10월 TV홈쇼핑 브랜드평판 순위는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 GS홈쇼핑, NS홈쇼핑, 홈앤쇼핑, CJ오쇼핑, 공영홈쇼핑 순이었다.

TV홈쇼핑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홈쇼핑 ( 대표 임대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546,273 미디어지수 434,008 소통지수 635,627 커뮤니티지수 538,315 사회공헌지수 165,49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19,716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553,766과 비교하면 9.16%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TV홈쇼핑 2021년 10월 빅데이터 평판 분석결과, 현대홈쇼핑 ( 대표 임대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홈쇼핑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니 지난 2021년 9월 홈쇼핑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1,912,137개보다 22.2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6.32% 하락, 브랜드 이슈 39.83% 하락, 브랜드 소통 3.82% 하락, 브랜드 확산 20.23% 하락, 브랜드 공헌 36.20%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TV홈쇼핑 브랜드평판 분석은 2021년 9월 5일부터 2021년 10월 5일까지의 홈쇼핑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