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면세점, 면세점 브랜드평판 10월 빅데이터 분석 1위 기록

김수아 기자

2021-10-01 09:04:56

신라면세점,  면세점 브랜드평판 10월 빅데이터 분석 1위 기록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국내 면세점 브랜드평판 2021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신라면세점 2위 신세계면세점 3위 롯데면세점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2021년 9월 1일부터 2021년 10월 1일까지의 국내 면세점 7개 브랜드 빅데이터 4,860,96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브랜드 확산량을 측정했다. 지난 2021년 9월 면세점 브랜드 빅데이터 5,167,038개와 비교하면 5.92%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어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적 공헌도를 측정하여 분석했다. ​

면세점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채널에 대한 평가와 브랜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평가도 포함됐다.
2021년 10월 면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신라면세점, 신세계면세점, 롯데면세점, 제주공항면세점, 현대백화점면세점, 신라아이파크면세점, 동화면세점 순이었다.​

면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신라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66,809 미디어지수 119,973 소통지수 134,232 커뮤니티지수 761,861 사회공헌지수 17,6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00,539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972,867과 비교하면 13.12%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10월 면세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신라면세점이 1위를 기록했다. 면세점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을 해보니 지난 2021년 9월 면세점 브랜드 빅데이터 5,167,038개와 비교하면 5.9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59% 상승, 브랜드이슈 30.23% 하락, 브랜드소통 2.66% 상승, 브랜드확산 0.27% 하락, 브랜드공헌 51.02%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