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홈쇼핑, 기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9월 빅데이터 분석 1위

김수아 기자

2021-09-30 08:57:24

공영홈쇼핑,  기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9월 빅데이터 분석 1위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기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2021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공영홈쇼핑 2위 예술의 전당 3위 대한체육회 순으로 분석됐다.

공공기관이란 정부의 출연·출자 또는 정부의 재정지원 등으로 설립·운영되는 기관으로서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제4조 1항 각호의 요건에 해당하여 기획재정부장관이 지정한 기관을 의미한다.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제5조에 따라 공공기관은 공기업, 준정부기관, 기타공공기관으로 나누어진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기타 공공기관 21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하여 2021년 9월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1년 8월 30일부터 2021년 9월 30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132,164,937개를 분석했다. 지난 7월 기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111,591,354개와 비교하면 18.44% 증가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기금관리형 준정부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1년 9월 기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공영홈쇼핑, 예술의전당, 대한체육회, 대한장애인체육회, 전남대학교병원, 대한적십자사, 서울대학교병원, 대한법률구조공단, 부산대학교병원,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경북대학교병원, 국가평생교육진흥원, 국립항공박물관, 국립해양박물관, 충남대학교병원, 전북대학교병원, 건설근로자공제회, 국립부산과학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충북대학교병원, 국립암센터, 국립중앙의료원, 국립광주과학관, 한국과학기술원, 영화진흥위원회, 강원대학교병원, 한국잡월드, 건설기술교육원, 서울대학교치과병원, 한국영상자료원 순으로 분석됐다.​​

기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공영홈쇼핑 ( 대표 조성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771,968 미디어지수 707,387 소통지수 828,222 커뮤니티지수 778,6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86,263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900,448과 비교하면 62.40%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9월 기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결과, 공영홈쇼핑 ( 대표 조성호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공영홈쇼핑 브랜드는 중소기업 상품 및 농축수산물의 홍보와 판로개척을 지원함으로써 합리적 소비문화와 국민경제 견인의 선순환 생태계 구현하고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1년 9월 기타 공공기관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7월 기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111,591,354개와 비교하면 18.44%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83% 하락, 브랜드이슈 9.70% 상승, 브랜드소통 4.92% 하락, 브랜드확산 40.17%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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